Study/→ Language

중국어 말장난(?) 간판들. (2)

우리팬 2007. 3. 5. 15:44
반응형
이전에 포스트 했던 '중국어 말장난(?) 간판들'의 2탄이다.-_-; 하나의 한자에도 여러가지 뜻이 있고, 또 중국어에서 보통라 정해놓은 표준어에서도 4성이라는 성조가 있어 같거나 비슷한 발음이지만 이 방법을 이용해 나름 자신만의 상호명을 짓는 경우가 많다. 이전에 돌아다니다가 봤던 이런 간판 사진 中에 눈에 띄는게 있어 다시 한번 더. 흠흠.-_-

我行我素 [wǒ xíng wǒ sù] :
〔성어〕 사람들이 뭐라고 하든 평소 자신의 방법에 따라 하다.

이런 4자성어가 있는데, 이를 이용해 만든 가게 상호명, 我型我塑. 옷이나 악세사리를 파는 곳인데, 型은 모양, 양식을 뜻하고 塑는 조각, 플라스틱을 뜻한다.  스스로를 꾸미는 곳이라 생각하면 맞을 듯 싶다. 이 상호명은 꽤나 잘맞아 떨어지게 작명을 했다고 생각되는 것이, 원래 성어의 의미는 나만의 방법으로 하다, 라는 뜻이 들어 있고, 같은 발음의 원래 상호명은 자신 방법 무엇? 악세사리를 이용한다... 라는 뜻이니 궁합이 잘 맞은거다.


4자성어에 대한 중국인들의 암기력은 정말 대단한 것 같다. 아무리 자기네 말이라 할지라도 한두개도 아니고 수도없는 성어들을 자유자재로 쓰는걸 보면 그들의 암기력이 놀랄 뿐이다. 아무래도 성어를 쓴다는 것은 일단 고급 회화와 관련도 있거니 하는 분위기 때문이 아닌가 싶은데, 그래서인지 이런 성어들을 이용해 상호명을 지음에 따라 상호명을 기억시키기에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그나저나 여기가 어딘지 기억이 잘 나지가 않네.-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