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中 國

米线 이라는 면식.

우리팬 2019. 1. 21. 11:33
반응형

얼마전 #중국 #호남지역 #湖南 의 유명요리인 #米粉 에 관한 #포스팅 을 #네이버 #블로그 에 올렸다가, 본의 아니게 네이버 이용 유저들의 지나친(?) 관심을 받은 적이 있었는데, 그 당시 이런저런 #댓글 中에서 내가 중국의 #米线 에 대해 문제가 있다는 식으로 쓴 문장이 문제시되어 이런저런 이야기를 들었다. 뭐, 거기에 해명할려는 의도는 아니지만, 한번쯤은 중국의 米线에 대해서 얘기해보고자 하여, 짧막하게 포스팅을 해보고자 한다.

이 米线 이라는 음식이 중국내에서는 #过桥 라는 지역의 이름을 따거나, 혹은 #大理 와 같이 중국의 #쿤밍 #昆明 지역의 이름을 따서 연 가게들이 대부분이다. 왠지 토속적인 것 같고, 왠지 #소수민족 의 #전통음식 과 같은 느낌을 받곤 했는데.. 아마도 #남방지역 의 풍부한 #쌀생산 의 영향으로 일단 밀가루가 아닌 쌀을 이용해 주식으로 만들어 먹는 방법 中의 하나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湖南의 米粉 역시도 마찬가지리라 생각한다.

다만, 이 米线이라는 음식이 #체인점 화가 되어가면서 여기저기 우후죽순처럼 불어났으며, 더욱이나 #유동인구 가 많은 지역에서 조그나만하게 연 가게에서 면을 뽑거나, 혹은 #구매 를 하거나 하는 과정에서 탱탱한 #식감 혹은 면을 끊어지지 않게 할려고 #공업용 #소재 를 써서 반죽을 한다는 얘기는 알만한 일반 중국인들도 다 아는 사항이다. 일부가 그렇다는 것이지, 중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米线이 그렇다, 라는 것은 아니다. 나 역시도 종종 쇼핑몰에 있는 이름 좀 들어본 체인점 혹은 깔끔한 가게에선 사먹기도 한다. 얼마전까지도 간만에 먹어봤었고.

일반적으로 原味을 주문할 경우, 이렇게 들어가는 토핑들이 별도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중국의 #먹거리 에 대한 #불신 은 중국내에 있는 중국인 역시도 언제나 불안해 한다. #노점음식 그리고 대부분의 음식에 들어가는 #식용유 가 #地沟油 를 사용하는 곳도 있다, 라는 방송이 요몇년전에 사회적 이슈화가 된 적도 있으며, 이 地沟油를 채집하는 노점상을 내가 직접 눈으로 목격한 바도 있다. (아마 #石家庄 이었지비.) 그리고 어제 뉴스에선 유명 #보건식품 회사인 #无极限 이라는 곳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문제가 되어, 어느 한 고객과 실랑이를 벌리고 있다는 것도 보도가 되었다. 그렇다고 이러한 문제가 중국 전역에 걸쳐 발생되는 문제가 아니다. #인터넷 의 발달과 함께 중국에서도 전국 각지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어떤 방식으로든 공유화가 되기 때문에 모두 공론화가 되는건 시간 문제일 뿐이다.

그저 우리와 같은 일반서민, 일명 중국어로는 老百姓 같은 경우엔 스스로 주의를 하지 않는 이상, 어떻게 피할 수 있는 방법은 그리 쉽지 않은 듯 보인다. 주의를 하자, 라는 얘기이지 먹지 말자는 얘기는 아니므로, 이런 오해는 없었으면 하는 마음에... -_-

사실 이런 식으로 판매를 해도, 여기 들어가는 닭고기 토핑은 좀... 가급적 안 먹는다.-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