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上 海

03년 1월, 상해(上海)에서 먹은 첫끼에 관한 추억.

우리팬 2008. 7. 3. 01:40
반응형
02년 10월부터 03년 7월까지 중국 강소성에 있는 무석(우시, 无锡)라는 곳에서 어학연수를 했다. 난생 처음 들어본 곳이고, 사실 도착하기 전까지도 무석이란 곳이 상해 근처에 있는 도시로만 알았을 뿐, 정확한 위치도 모른채 그 곳 땅을 밟았었다. 개인적인 이유로 그 곳을 택했지만, 당시엔 오로지 중국어 어학연수를 제대로 하고, 나름 처음으로 겪는 장기 어학연수를 무사히 할 생각만 했었기 때문에 어학연수 시작 후 반년동안은 주변 도시에 한번 가볼까, 하는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 (그나마 2개월 후에 HSK를 치기 위해 남경(南京)에 간거 밖에는.) 그러다가 상해에 있는 옛날, 하이텔의 중국학 동호회 대표시샵을 했던 형을 만나기 위해 큰 맘먹고 중국 최대도시라 하는 상해땅을 가게 되었는데, 여차여차해서 상해역에서 红桥区까지 가게 되었다. (거리가 참 만만치 않다. 허나, 당시엔 그것도 신경쓸 겨를도 없이, 형이 알려주신대로 버스타고, 버스타고... -_-)

水城路 식당가 한 구역으로 들어가는 입구. (2004. 7.17)

운명적인(?) 상봉 후, 우리가 찾아간 곳이 바로 水城路에 있는 식당가였다. 당시만 해도 무석이라는 도시는 발전 중이었기 때문에 처음 이 水城路에 도착해서는 그만 입이 다물어지지 않았다. (무석에서 갔던 한국식당은 택시로 3,40분 정도 걸리는 시외곽쪽에 있어서 몇번 가지도 못했다.) 지금 생각하면 좀 웃기긴 하지만, 왜 하필 이 곳이었을까... 하는 의문도 남아있다. 물론 당시엔 오래간만에 좋아했던 형도 만났고, 또 한국음식을 먹을 수 잇다, 라는 기대감으로 아무런 생각없이 입속에 집어넣기 바빴는데, 그리고 1년 반 후 막내동생과 다시 이 곳을 찾았을 때는... 그냥 그런저런 조선족이 운영하는 고기구워 먹는 곳일 뿐이었고, 이후 상해에 올 때마다 이 곳을 지나면서는, 그 추억어린 식당은 쳐다도 보지 않게 되었으니...

이때는 '韩'이라는 한자 한글자도 참으로 반가웠다.


한국 식료품점. 무석 촌넘이 보기에 얼마나 반가웠던 곳이었을까나.

마지막으로 이 곳을 찾았던 것이 바로 올 겨울 1월쯤 되는데, 당시에도 후배들과 같이 야밤에 통닭 먹으러 갔을 뿐, 그 추억어린 식당을 보곤 그냥 피식 웃고 말았었다. 그때 갔던 통닭집 역시 마찬가지이다. 당시 상해에서 주재원으로 있던 동생집에 간혹 갈 때, 야밤에 통닭을 시켜먹던 곳이 있었는데, 직접 찾아가서 먹으니, 일명 중국에서 먹는 통닭의 묘미란, 잊혀지지 않는 것이지만, 이 곳 역시... 시간이 흐르고, 나중부터는 그냥 그저그런 통닭집... 가격이 그리 싸지않는 주점일 뿐이었다.

이 통닭집 또한 처음 갔을 때는 정말-_-

그러고보니, 나와 그다지 관련이 없던 중국의 상해라는 도시 역시, 인연을 맺은지가 6년이나 되었다. 이곳 저곳 때로는 여유롭게, 때로는 정신없이 이리 날뛰고 저리 날뛰기도 했건만... 그래도 아직까지 가슴 한켠에 남아잇는 것은, 상해에서 맛봤던 그 첫끼, 그 당시만의 무한감동이 아니오리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