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pan/→ 日 本

10년 전의 일본어 공부.-_-

우리팬 2006. 10. 10. 02:17
반응형

NHK를 보다가 가슴이 답답해져 오더라.

사실 좀 쪽팔리는 일이 있는 것이, 나는 일어일문과였던 학부시절에 전공인으로써의 사명감도 없었고, 또한 거기에 대한 책임감도 없었으며-_- 남들만큼의 성적도 받지 못했고, 학과생활에도 그리 충실히 하지 못했다.-_- (졸업때쯤에 모교수님께 허벌나게 구박당해야만 했지만서도.) 2학년 1학기 성적표에 전공과목 성적은 D 혹은... 잘 받았다하더라도 C 정도 수준이었다. 뭐 당연히 권총 한번 맞았고... -_-v 입대 전에 그래도 조금은 '일본'이라는 나라는 구경이나 하고 가자는 식으로 학교에서 보내주는 단기 어학연수로 큐슈의 别府(벳부)라는 곳에 가게 되었는데, 정말 운이 좋았던 것이 가격대비 어학연수의 질이 엄청 좋았던 걸로 기억한다. 뭐, 짧았지만 페리호를 타고 오사카, 그리고 쿄토를 거쳐 나라까지 여행갔다 왔으니... 여행으로만 치더라도 남는 장사인데, 아침, 저녁 밥값에 수업료에... 으아~ 왜 그땐 이러한 풍요로운 환경에서도 제대로 놀지 못했을까나... 하는 아쉬움이 여전히 있다.

집에서 이 책, 저 책... 이전에 봤던 책, 그리고 앞으로 봐야할 책들을 구분하고 있다가 97년 여름 단기 어학연수때 사용했던 그 학교의 교재를 발견하였고, 그 안에서 프린트 한장을 보게 되었는데... 참... 웃음만 나올지어이다.-_-+

과제의 예제로 나온 요시다상의 하루.

아마 어느날 하루... 수업의 숙제로 내어준 프린트 같았는데... 지금보면 일본어 학원 초급반 수업을 듣는다면 2주도 안되는 레벨의 예제문구들인데 말이다, 바로 옆장에 내가 썼다는 숙제는... 참으로 가관이다.-_-;;; 이거 전공 2학년생이 쓴거 맞냐?-_-+

成상의 하루... -_- 내가 쓴 숙제.

아니, 일본어 작문 실력의 문제 뿐만 아니라 하루일과가 참으로 지멋대로다.-_- 아무리 숙제가 하기 싫었다 하지만, 아무리 당시 선배들 뿐이라 같이 놀만한 사람이 없었다고는 하지만.... 하루에 탁구만 네시간을 한다고 삐댔으니... -_-+ (사실 그 정도 했던걸로 기억한다. 거짓말은 아니었다.-_-v 꽤나 시골 분위기였던 곳이라, 해만 지면 나갈만한 곳이 없었고, 밥만 먹으면 탁구실로 모였응께.)

공부라는 것도 마찬가지겠지만, 어학 역시 동기부터 시작하여 용기를 얻어  끈기있게 꾸준히 해야지 어느 정도 일정 수준에, 본인이 만족할만한 수준에 이를 수 있다. 왜 해야하는가에 대한 목표의식도 없이, 해야한다는 마음으로 꾸역꾸역 해서 그나마 어느 수준에 이르게 되면 코마상태에 빠지게 되고, 그러다보면 그 외국어에 대해 질색할만큼의 짜증이 솟아 오르는거... 나만 그랬던가?-_-+ 내 딴에 공부했다고... 머릿속으로만 생각하고, 말보다는 글에 더 의존하게 되면 결국 그 언어를 모국어로 쓰는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힘들게 되고... '교류'라는 인간의 사회적 행위는 더욱 더 힘들게 된다. 또, 일정 목표 수준에 올랐다 하여 책을 덮고, 아니 자신의 머릿 속에 있는 소수부분에 의존해 일정한 사람들과 교류를 하게되면 그외의 새로운 사람들과, 혹은 새로운 환경, 입장에서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다.

자신이 배운 외국어로, 돈을 쳐발라도 좋고, 논쟁을 하여도 좋고, 혹은 이성을 꼬셔도 좋다. 별거 아닌 놀이식의 외국어만을 사용할지라도, 그래도 계속해서 조금이나마 윤활유를 칠하게 되면 그 역시 자신의 한 부분이 될지어이니... 허영보다는 뚜렷한 목표를, 자만보다는 자신을, 벼락치기보다는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외국어를 갈고 닦는다면... 소위 말하는 외국어 능숙자가 되지 않겠는가.

지금 당장은 힘이 들고 지겨워도, 그래도 내가 접하는 단어 하나, 하나가 결국은 나의 역사가 되고, 추억이 된다.


지금 일본어 실력?-_-+ 한숨만 나온다. T.T

학부때 전공 때문인지, 중국어와 일본어의 동시 학습에 대해 항상 생각만 하고 살았었는데-_- 지금 생각해보면, 중국어를 먼저 공부를 하고, 일본어를 공부를 하는 것이 더 낫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머리가 잘 굴러가신다면야 동시에 하는 것이 가능하겠지만서도... 아무래도 일본어를 먼저 공부하고, 중국어를 공부할 때... 참으로 애로사항이 많이 나올 것 같다, 라는... 망구 내 생각.-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