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bby/→ Computer

블로그의 기본 폰트를 '나눔고딕'으로 바꾸면서.

우리팬 2008. 12. 13. 21:31
반응형
3,4년전까지만 해도, 컴퓨터 모니터 상으로 보이는 글씨체에 대해서는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았었다. 그냥 눈에 보이면 그만이고, 눈에 읽이면 그만이었을 뿐이었다. 그러다가 Vista의 기본글꼴인 '맑은 고딕체(Malgun Gothic)'를 접하면서 이런 사소한(?) 생각들이 확 달라졌다. 나에게 있어선 확실히 평소에 눈에 익은 '굴림'이나 '돋움'보다도 '맑은 고딕'이 더 가독성이 좋았으며, 한국어 뿐만 아니라, 중국어의 Microsoft Yahei(微软雅黑)나 일본어의 Meiryo가 훨씬 읽기도 편했고, 또 이쁘기까지 했다. 모니터에서 뿐만 아니었다. 문서 인쇄를 할 때에도 새로 접한 폰트들로 굳이 변경을 해서 출력하곤 했었다. 나중엔 아예, 웹서핑시에 내 눈에 보이는 모든 페이지들을 맑은 고딕으로 출력하게 설정을 했었다.

빨간 네모박스의 설정을 체크해제하면 페이지를 모두 일괄적으로 볼 수 있다.

그랬는데, 얼마전에 한글날 기념을 기념해서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내놓은 공개글꼴은 또다시 내마음을 흔들었다. 다음체도 좋았지만, 네이버의 나눔고딕체는 '아, 이거구나!' 할 정도로... 상당히 마음에 드는 글꼴이었던 것. 결국엔 오늘에서야... 블로그 스킨 수정을 통해, 기본글꼴을 '나눔고딕'으로 설정해버렸다.

네이버에서 배포하는 폰트는 여기에서 설치할 수 있다.

티스토리를 사용하던 초기에는, 내가 내 블로그를 보는 것보다도, 방문자들의 입장을 생각해서 굴림이나 고딕을 기본으로 잡았었는데, 생각해보니... 결국엔 자기만의 개성인 것 같다. 굳이 나눔고딕체가 설치되어 있지 않는 컴퓨터라 할지라도, 어찌되었던 어떤 폰트로든지간에 글이야 보이게 되어 있으니까. 어느 정도 눈에 익고나니... 이전 다른폰트들이 어색해져버려서, Vista 테마 자체의 폰트까지 모조리 '나눔고딕'으로 바꿔버렸다.-_-v

근데, 왠지 우분투의 '은글꼴체' 삘이 난다.-_-;

별거 아닌 설정변경인데... 그래도 나름 속이 후련하네. 사실 나는... 나눔고딕보다도 나눔고딕 Bold를 더 선호한다.-_-v

진하게 나오니, 눈에 팍팍 들어올 수 밖에 없다. 노트북에선 Bold를 기본으로.-_-v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