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bby/→ Computer

중국인과 채팅할 때는 QQ 대신 Pidgin을.~

우리팬 2008. 10. 29. 02:30
반응형
우리나라에 네이트온이 있다면, 중국에는 MSN도 감히 범접하지 못하는 인민 메신저가 있으니, 바로 QQ 이다. QQ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포털사이트 역시 중국내에서 엄청난 입지를 자랑하고 있다. 대게 중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에 있을 때 중국인 친구와 채팅을 하고 싶거나, 혹은 중국에서 연수나 유학 도중에도 QQ를 접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글 윈도우에서는 당연히 QQ 프로그램의 간체자가 깨져나올 수 밖에 없다. 이유는 간단하다. QQ의 유니코드 버전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 역시도, 예전에 한두번쯤은 QQ를 설치하고 사용해보고자 했으나, 간체자 깨지는 문제에, 짜증나서 그냥 지워버렸다. 이후에 중문 윈도우를 사용할 때 잘됐다, 싶어 한번 깔아봤는데... QQ는 ID로 자신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ICQ처럼 숫자로 자신을 나타내기 때문에, 숫자에 약한 나로써는... 다시는 QQ를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_-v 그래서 어지간하면 개인적 관계가 있는 중국인들과는 MSN을 이용해 연락을 하며, 좀 더 선진(?)적인 컴터생활을 하는 친구들과는 Gtalk를 이용하게끔 하고 있다. (Gmail ID를 초대로 만들던 시절, 내가 초대한 중국친구만 10명 가까이 되는군.-_-v)

그럼 QQ는 과연 한글 윈도우에서 설치 불가능하니, QQ로 중국인과 채팅이 불가능한가? 아니, 그렇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겸용 메신저 Pidgin을 사용하면, 프로그램 자체에서도 또한 채팅창에서도 중국어 간체가 아무런 문제없이 입/출력이 가능하다. 단지, PIdgin 자체가 일반 한국인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은 리눅스 출신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낯설기는 하지만, 이 메신저만 사용한다면, QQ는 물론 MSN, Yahoo, Gtalk, ICQ등 여러 외산 메신저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으며, 플로그인만 설치하면 네이트온까지도 사용할 수 있다. 거의 단일 메신저로써는 최상의 기능을 가진다고 할 수 있을 정도. 다만, 이런저런 기능들이 제한이 되는데, 개인적 경험으로는, Gtalk 계정끼리는 파일교환이 되지 않았고, 또 투박한 UI가 네이트온에 익숙한 일반 유저에게는 익숙치 않을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딱 맘에들어하는 UI이지만.-_-;)

나는 4개의 계정을 동시에 이용하고 있다. Yahoo나 ICQ도 등록은 해봤는데, 친구가 없으니.-_-;

일단 Pidgin 다운로드가 필요하다. 한국어 메뉴가 있기 때문에 설정에는 별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된다.

계정 추가에서는 QQ를 선택.

QQ를 선택하고, 사용자명에 QQ의 등록번호, 그리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별칭'에는 자신의 대화명을 넣는다.

여기까지는 별 문제가 아니나, 나름 메신저로 중국어와 일본어를 입력하면서 깨달은 것(?)이 있다. 바로, 설정된 '폰트' 문제인데, 마음에 드는 한글 폰트를 기본 폰트로 설정을 하니, 한자가 다 깨어져 나왔다. 그렇다고, 중국어 간체나 일본어 약자 전용 폰트인 Microsoft Yahei(微软雅黑)나 Meiryo(明瞭)로 설정을 하니, 한국어가 깨어져 나왔다. 뭐꼬... -_-+ 이렇게되면 한/중/일 언어를 입력할 때마다 폰트를 바꿔줘야 하는가? 그렇지 않다.

Pidgin의 설정화면.

'테마로부터 글꼴 사용'이라는 곳에 체크해제를 하고, 기본폰트를 'Segoe UI'로 설정하면, 혼트 변환없이 그대로 한/중/일 언어를 깨짐없이 볼 수 있다.


결국 답은 Pidgin을 써라, 이런 말인데... 찾아보면 QQ 설치에 애를 먹는 중국어 학습자들이 적지 않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