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Translation

중국 치공당(致公党).

우리팬 2007. 4. 26. 22:00
반응형

中国 致公党 (중국 치공당)

중국 치공당은 귀국 화교, 화교의 본국 거주 가족 중 상류 인사와 기타 해외 기관의 대표 인사를 중심으로 조직된 정당이다. 중국 치공당은 1925년 10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성립했다. 역사상, 중국 치공당의 유래는 해외홍문 치공당이다.

홍문은 중국 청대초기에 나타난 '반청복명'을 주지로 하는 민간 비밀조직이다. 18세기부터, 홍문조직은 점차 해외까지 발전하였다. 당시, 장기전란, 국가경제 조폐, 대량 농민 파산, 강제 귀향, 어떤 이는 남양반도로 갔으며, 어떤 이는 미국, 캐나다와 미주 기타 국가에 간 이도 있었으며, 후자의 대부분은 '계약 노동자' 인 '猪仔'로 속혀 노동력을 수탈당했다. 다수가 미국에서, 금광을 개척, 철로 수리를 하며, 억압과 착취를 당하며 인종차별을 받았다. 당시의 역사 조건에서, 해외에서 생존투쟁을 위해, 그들은 국내 비밀 군중 조직을 이용해 - 홍문회당의 형식조직이 생겨놨다. 미주에서, 홍문조직은 26개에 달했으며, 같은 명칭은 아니었지만, 모두 '화인공제회'의 성질을 가진 군중단체였으며, 서로 돕고 구제함으로써, 더욱 단합하여, 화교가 이국생활과 노동에서 겪는 구체적인 어려움을 해결하였다. 많은 화교들이 홍문의 가입을 희망했으며, 그리하여 조직은 날로 발전해나갔다. 양계초의 <新大陆游记>에 기술되기로, 미주 홍문 치공당은 그중 규모가 큰 편이었으며, 힘있는 해외홍문 조직이었다. 치공당은 “义气团结,忠诚救国,侠义除奸”라는 세개의 신조를 가졌다. 이것은 한편으론 자신의 이익투쟁을 위해 화교 조직의 단결을 표명하고자 하였고,또 다른 면에선 반청투쟁 활동을 고수한 강열한 애국사상을 지니기 위함이었다. 따라서, 후에 홍문이 손중산의 민주혁명의한 중요 역량이 되었으며, 손중산의 혁명활동  또한 홍문과 연합하여 땔래야 땔수 없을 정도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04년 1월 11일, 손중산은 홍문의 선배인 钟水养의 소개로, 檀香山에서 치공당에 가입을 하여 洪棍(원수)에 임명된다. 홍문은 방내사람의 영도자 지휘만을 받는다라는 전통에 따라, 손중산이 홍문에 참가함으로써, 원수로 임명되는 계기가 되었고, 치공당을 개편하는데 일보 더 나아간 중요한 도움이 되었다.1904년 5월, 손중산은 치공당의 위탁을 받아, <重订致公堂新章>의 초안을 잡았고, "驱除鞑虏, 恢复中华, 创立民国, 平均地权"를 치공당의 종지로 삼았다. (다음해 손중산은 광주에서 大陆山를 만들어, 주석이 된다.)그후 손중산은 치공당의 큰형격인 黄三德과 회동하여, 미국 각지에서의 선전, 각 분당성원들의 가입을 쟁취하였다. 손중산이 보스턴에서 당지 치공당의 지도자인 司徒美堂을 회견하고, 중국에서 진행하고 있는 혁명의 도리를 알려주고, 혁명노선으로 이끌었다. 손중산의 선전활동은 노동자인 화교동포들에게 홍문 치공당이 혁명의 씨앗을 퍼트리는 기초가 되었다.

1905년, 손중산을 원수로 하는 혁명연합 조직인 중국 동맹회가 성립되고, 미국에 많은 지부가 세워졌다. 동맹회의 미국에서 혁명활동 전개를 위해, 손중산은 1911년 동맹회 회원들에게 치공당의 가입을 건의하였다. 치공당은 이 건의에 대해 적극 환영하였다. 입당 수속을 간단히 하였다. 손중산 영도아래의 혁명투쟁은 진일보한 지지를 받았으며, 피공당과 동맹회 두 조직 연합의 기초로, "洪门筹饷局"를 만들어, 대규모 조달활동이 전개되었으며, 고작 3개월만에 미화 14만 4천달러를 조달받았다, 무창봉기에서 남경임시 정부 수입시간까지, 캘리포니아의 洪门筹饷局은 20여만 달러를 제공하였다. 동시에 치공당 혹은 간행물 발행을 통해, 혁명사상을 선전하였다. ; 유혈희생을 아끼지 않고, 黄花岗, 武昌봉기에 참가하여, 봉건전제주의를 타도하여, 민국을 창건하는데 크나큰 공헌을 이끌어내자. 손중산은 치공당의 혁명활동과 영향으로, 중국 치공당 건립하여 후에 민주혁명의 전선을 위해, 기초를 다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해혁명후, 많은 화교교포와 치공당 성원은 원세개에 의한 찬위를 반대한 적극적 지지로 신해혁명의 승리성과를 이루어내었다. 청조 통치는 비록 뒤엎었지만, 원세개가 북양군벌을 통치하였다. 북양군벌 정부와 제국주의는 서로 결탁하여, 화교가 국외에서 받은 멸시와 노역의 지위에 아무런 개선이 없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화교교포와 치공당 성원들은 화교의 이익을 위한 정당이 필요하였으며, 영도로 하여금 자위, 항거, 생계도모 및 국내혁명 투쟁을 지원하였다. 그래서, 적지않은 치공당내의 지식인사들은 적극적으로 당의 조직을 위해 노력하였다. 1920년 司徒美堂는 화교정당의 건립을 제창했고, 치공당을 더욱 전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1921년 그는 미국에서 홍콩으로 건너와 당지 홍문의 당조직 활동파들과 연락하였지만 성공하지 못했고, 용기를 잃지않고 미국으로 돌아와 지속적으로 당을 조직하는데 힘썼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