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bby/→ Computer

12G의 이미지 화일을 어떻게 옮길까나.

우리팬 2007. 12. 17. 17:37
반응형

내 하드디스크 안에는 2003년 1월 디카를 구입한 후부터 어제까지의 이미지들이 고스란히 저장되어 있다. 중간에 디카가 세번이나 바뀌고, 컴터가 세번이나 바꼈지만... 우째우째 하다보이 지난 몇년간 빨빨거리며 찍었던 것들이 잘 보존되어 있는 것이다. (처음엔 CD로 구웠지요, 후엔 DVD로... -_-+) 근데, 작년 이맘때쯤 새로 구입한 소니 T10을 사용하고부터는 이미지 화일의 용량이 배가되어, 지금은 무려 12GB나 저장되어 있다.

요최근 노트북을 한대 구했다. 이번 겨울에 중국도 가야하고, 일본도 가야하고 해서... 부득이하게 구하게 되었는데, 집에만 가게되면 이 노트북을 못 살게군다. 그러니까, 메인으로 사용하는 컴터와 완전 수동으로 동기화를 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는데, 프로그램이야 인터넷으로 받든, 혹은 CD에서 옮기든 별 무리가 없고... 또, 문서화일이야 용량이 얼마되지 않으니 mp3p를 이용해 한번에 옮겼지만, 이 12GB의 사진 화일을 어떻게 옮길까, 고심하고 있다.

물론, 휴대용 하드디스크만 있다면야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지만, 사본 적도 없고-_- 앞으로 살 일이 없을 것 같기에, (사봤자 그리 자주 사용할 것 같지 않다.) 있는 휴대용 저장장치를 이용해 옮길려고 해도 무리가 있다. 일단 mp3p가 4GB, 오늘 산 전자사전의 SD메모리가 2GB, 그리고 디카 1GB를 다 합쳐도 고작 7GB밖에 되지 않는다. DVD에 구워서 옮길려고 해도 한장당 4.7GB이니... 적어도 3장은 구워야 한다.

17,000원 주고 산 SD메모리. 고작 2GB라니.-_-;;;

온갖 저장장치로 같은 일을 두번을 해야하나... 아님, DVD 몇장 사다가 구워서 옮겨야 하나. 흠흠. 참, 별 일 아닌거 가지고 잔머리 열라 굴리고 있는 모습하니... -_-;;;


그나마 CD집을 뒤져보니, 일부분은 CD와 DVD로 백업된게 있었다. (재쑤~) 근데, 남은 용량이 더 많으니... -_-+ 조만간 DVD 사서 구워서 옮겨놓는게 훨씬 낫데라. ㅠ.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