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江 蘇

중국 4대명원 中의 하나인, 蘇州 졸정원(拙政園).

우리팬 2007. 9. 1. 22:00
반응형
여행일자 : 2007년 7월 20일

졸정원(拙政园) 입구와 매표소 앞에 있는대형 안내판.

한국어로도 설명이 되어 있다.

중국 고대의 이름있는 정원은 대부분 강남(江南)에 위치해 있고, 중국 4대 명원(名园)중의 하나이자, 쑤조우(苏州) 원림 중의 대표작품이 바로 이번에 가게된 쭤쩡위엔(拙政园, 졸정원)이다. (중국의 4대 명원은 北京 颐和园, 承德避暑山庄, 苏州 留园과 拙政园이다.) 중국 강남에 유명하고도 규모가 큰 정원이 많은 이유는 딴게 아니라, 일단 강남은 자연환경이 중국내에서 최고였으며, 또한 부자들도 많았고, 마지막으로 황제의 권한이 닿기에는 거리면에서도 안전한 지역이었다. 아무래도 동남쪽에 위치해 있다보니 외적의 침입이나 전란등도 다른 지방에 비해 적었기 때문에, 정치가들이 낙향하는 곳 혹은 당시 중국의 부자들이 자기 마음대로 돈을 써서 즐길 수 있는 곳이기도 했다. 개인적으로 양조우(扬州), 난징(南京), 상하이(上海), 쪼우장(周庄)등지의 비슷한 곳을 돌아다녀본터라, 별다른 기대없이, 별다른 흥미없이-_- 단지 많은 관광객이 즐겨찾는 이 拙政园의 문표값을 아낀다는 일념하에 안으로 들어갔었다. (만약 개인 자유여행이었다면, 이런 곳은 찾지도 않는다.-_-v)

매표소

비수기엔 RMB 50元, 성수기엔 70元이나 한다.

拙政园은 苏州 고성의 동북 성문쪽 위치해 있다. 면적은 관리소나 화원관리용 면적 0.67 헥타르를 포함하지 않더라도 4.1 헥타르에 이른다.(百度 백과사전 참조) 명正德 4년(1509년)에 만들기 시작해, 어사 왕헌신(王献臣)이 첫번째 주인으로, 이후 400년간 명崇祯(1631), 청乾隆, 청光绪(1877) 때마다 주인도 바뀌고 또 부분적으로 나뉘어졌다고 한다. 청나라 咸丰때의 <拙政园图>, 同治때의 <拙政园图> 光绪때의 <八旗奉直会馆图>은 지금도 남아있어 당시의 수목과 자연경관 모습을 볼 수 있다.

拙政园의 내부평면도. '물'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拙政园이 높은 지명도를 가지고 있는 이유는 두가지인데, 첫째는 중국 민족문화 유산으로 설계, 건축조형, 서화조각, 조화, 수목예술 방면에서 독자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는 중국 강남의 고전 원림중의 걸작인지라 '天下园林之母'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다. 또다른 이유는 이 拙政园이 역사적으로 갖은 풍파를 거친 인물들이 활약한 무대였기 때문이다. 명나라 말의 어사(御史) 钱牧斋와柳如, 형부시랑 王心一, 태평천국의 충왕 王李秀. 강남순부였던 李鸿章과 张之洞등의 인물들이 있었다.

뭐, 내부에는 이런저런 이야기들과 또 각 방마다의 쓰임에 대한 설명도 있어야 하지만, 당시 너무나 더웠고, 또 워낙 많은 관광객들에 치이다보니 제대로 가이드 아저씨의 설명을 들을 수 없었다. 굉장히 넓었는데, 역시나 단체여행의 단점인 '시간관계상' 일부만 한바퀴 도는걸로 끝나 더 큰 아쉬움이 남았지만, 뭐 중국 정원들이야... 그려러니.-_-;;; 몇장의 사진으로 대체할까 한다. 실제 중국 고전건축이나, 역사를 배우는 사람들에게는 일일히 하나하나에 의미를 가지고 세세하게 보고, 찍고, 또 공부할진 모르겠으나... 일반 관광객들에게는 뭘봐도 다 똑같은-_- 그냥 옛 사람이 살던 곳이었다. 가이드 아저씨의 말 中에 기억나는 것이, 당시 낙향했던 王献臣은 자신의 정원에서라도 황제가 되고싶어, 군데군데마다 황제의 권위를 나타내는 형상들을 숨겨놓았다고 했다. 그래놓고, 이름을 졸할 拙, 정치 政이라고 한걸 보면... 참~ -_-;;;

이백(李白)의 詩에서 이름을 따왔다는 兰雪堂.

여기선 拙政园의 전체적인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서재인데, 이곳에선 인공으로 만든 돌산을 감상할 수 있다.

배를 타고 다녔기보다는 현재의 호수 청소용일 듯.

호수에는 연꽃들로 뒤덮혀 있다.

唐때의 시인 李商隐의 詩에서 착안하여 만든 留听阁.

연꽃잎이나 난간에 떨어지는 빗물소리를 감상했다.

&lt;真率笔记&gt;라는 글에서 착안하여 만든 州六鸳鸯馆이다.

조각물 사이로 두 대청이 합쳐져 있고, 여러 문물들이 있다.

그래서일까, 아래에는 실제 원앙들이 있더라고.-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