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山 東

중국 청도시(靑島市)의 도로 이름과 대만.

우리팬 2008. 1. 22. 05:16
반응형
분명히 내가 알고 있기로는, 중국의 북경(北京)에는 북경동로(北京东路)나 북경서로(北京西路)가 없으며, 남경(南京)에는 남경로(南京路)가 없고... 상해(上海)에는 상해로(上海路)가 없다. 몇년전에 이 문제에 상당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런저런 중국인들에게 왜 그런가, 에 대한 물음에 대한 대답 中에 가장 납득이 되었던 것이 바로... 주소표기시에 헷갈리기 때문이다, 라는 답변이었다. 그러니까, 북경시 북경동로... 北京市 北京东路 라고 적으면 어색하거나, 행여 우편물이 전달될 때에도 헷갈릴 이유가 있기 때문이라고 들었다. 그래서 나는 몇년동안 아, 그렇구나... 라며 내 호기심을 안정시켜야만 했다.


근데~ 말이다. 중국의 청도시(青岛市)에는 분명히 청도로(青岛路)가 있다. 이런저런 길 이름을, 중국 대륙의 각 도시이름으로 사용하고 있건만, 시(市)의 이름과 중북되는 길이름(路)을 직접 눈으로 확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햐... 신기하더라고. 검색엔진 몇번 돌려보면 답이 나오는 문제겠지만, 내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내가 직접 걸어가본 길이니... 더더욱 신기할 수 밖에 없었다.


또 하나, 청도를 도보로 돌아다니며 신기했던 것이, 이전에 내가 가본 도시와는 사못 다르게, 대만(台湾)의 도시 이름을 길이름으로 사용하고 있더라고. 台北, 基隆, 高雄...과 같은 도시말이다. 물론, 대만에서도 중국의 도시이름을 길이름으로 사용한다고는 하지만, 대만의 주요도시 이름을 길이름으로 사용하는 청도가 특이하게 보이더라고.

중국엔 정말정말 많은 도시와 지명이 있는데, 이걸 다 접할려면 평생을 걸려도 모자를지도 모른다. 다만, 어느 도시엘 가든지간에, 도로 이름으로 인해 타도시의 이름을 접하고, 또 나름 찾아본다면, 이 또한 재미난 놀이가 되지 않겠는가. 직접 가보진 못해도, 그래도... 뜬금없이 만나는 각 지방의 중국인들을 만날 때, 도움이 될지 누가 알겠는가. 청도대학의 근처엔 宁夏路도 있더라고.-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