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bby/→ Computer

구글 크롬에서 중국 검색엔진 바이두(百度) 추가하기.

우리팬 2008. 9. 15. 07:54
반응형
중국과 조금이라도 관련이 있는 사람이라면, 중국의 최대 검색엔진은 Baidu(百度)라는 것을 모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구글이 중국의 포털업체인 sina.com과 손을 잡아도, 아직 Baidu를 재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뭐 이게 중요한게 아니고...... -_-;

Baidu가 워낙 잘 나가는 덕분에, 일본으로까지 진출을 했는데, 처음엔 평판이 상당히 좋지 않았지만, 지금까지는 별다른 말없이 계속 서비스 되고 있나보다. 나 역시도 가끔 일본쪽에서 검색을 할 때, infoseek이나 Japan yahoo를 쓰고나선 Baidu JP으로도 한번 찾아보는데, 검색결과가 그리 나쁘지 않았다. 아니, 어떤 분야에 따라서는 결과물이 오히려 더 낫더라고.

FF3를 메인으로 쓰는지라 별다른 문제없이 사용해 왔는데, 구글의 크롬에선 조금 문제가 생겼다. Baidu JP은 그대로 출력이 되나, 중국 바이두에서는 검색어가 깨져서 출력되는 것이다. 뭐, 당연히 uft-8의 문제인데, 나같은 컴맹들은 uft-8 관련된 것을 어디다 집어넣어야 내가 입력한 검색어가 인코딩 깨짐없이 제대로 출력되는지 모를 수 밖에 없다.-_-; 모방이 역시 해결방법을 가져다 주었고, 잔머리를 조금 굴려 결국 인코딩 깨짐없이 크롬에서 제대로 Baidu를 사용할 수 있었다. 방법은 쉬웠다. Baidu JP의 검색 주소를 대강 살펴보고, 유니코드 부분만 살포시 옮겨왔을 뿐.

黎美娴으로 검색을 했는데, 검색어 인코딩이 깨어져 출력된다.



옵션 메뉴에서 검색엔진 설정창을 연다. 그리고 baidu가 추가되어 있지 않다면 추가하고, FF3 설정을 불러와 이미 추가가 되어있다면 수정 버튼을 누른다. URL을 http://www.baidu.com/s?wd=%s&cl=3&ie=utf-8&tn=baidu로 설정하면 문제 끝. 유니코드 부분이 바로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더라고. FF3에서 Baidu를 추가할 때 둘 다 인코딩 문제는 없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우째 크롬은 이 문제가 있어서 잠시나마 진땀뺐다.-_-+

아, FF3 설정을 적용시키면서 본의아니게 따라들어온 검색엔진들은 삭제방법은 아직 찾질 못했다. FF3처럼 따로 폴더가 존재하지 않더라고.

Chrome을 그리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다. 아직은 왠지 불안하다.-_-; 다만, 엄청난 로딩 속도 때문에, 뉴스 기사나 다른 블로그를 읽거나 검색할 때만 사용하고 있다. (정말 간혹 벌벌 떨면서 포스팅하기도 한다.-_- 몇일 전에 꽤나 장문의 포스트를 마우스 클릭 한번 잘못해서 왕창 날려먹은 적이 있다.)

아, 파이어폭스 주소표시줄에서도 이런 식으로 하면 인코딩 문제가 해결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