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pan/→ 広 島

히로시마(廣島) 원폭폼을 가다.

우리팬 2010. 1. 26. 12:34
반응형
방문일시 : 2008년 1월 25일

08년 사이죠(西条)라는 동네에 있을 때, 종종 근처의 가장 큰 도시인 히로시마(広島)를 찾았다. 전철로 왕복 1000円이 넘는 거리였는데, 아무래도 사이죠라는 동네는 그닥 시간 떼우기가 만만치 않은 조그나만 동네이다보니 틈만 나면 어떻게든 히로시마를 다녀올려고 했던 것 같다. 그래도 학생신분이었으니... 서점이라도 들려야 되지 않겠는가... 하면 거짓말이 약간 보태졌고-_- 사실 당시 가장 큰 목적은 스타벅스에 가서 히로시마 텀블러를 사오는 것이었다.-_-v 물론 실패했다. 히로시마 텀블러는 없다더군. 떱.


하여간 히로시마에 간 첫날, 가장 먼저 거친 곳은 바로 '원폭돔(原爆ドーム)'이라는 곳이었다. 핵폭탄 하면 딱 떠오르는 곳이 히로시마와 나가사키(長崎) 아니던가. 참 많은 백성들이 죽어나갔는데... 난 사실 '슬프다'라는 기분보다는, 이때 만약 미국이 이 초강수를 쓰지 않았다면 세계사는 또 어떻게 변해버렸을까, 하는 의문부터 들었다. 왜 슬프지 않았겠는가. 다만 슬픈 것은 일본 히로시마에 대한 것이 아니라, 단지 억울하게 죽어간 일본의 백성들 때문일 것이다. 결국 전쟁은 정치나 군사를 부리는 사람들이 일으키면서, 죽어나가는 것은 힘없이 세금만 내던 백성들 아니겠는가. 나 같은 경우엔 아무래도 중국의 난징(南京)에서 3년간 생활했다보니... 폭탄으로 사람이 죽어나간 것이나, 칼이나 총으로 30만명이 죽어나간 것이나 별반 차이는 없다고 본 것이다. 이런 곳까지 와서 괜한 감상에 젖을 필요는 없다.

역사상 최초로 사용된 원자폭탄에 의해 파괴되었다고 적혀있으나,

세계유산 조사보고서에는 이 문구가 삭제되었다고 한다.

중국이나 일본의 비극적 현대사의 전쟁 피해도 만만치 않았겠지만, 중간에 낀 약소국 조선, 즉 우리나라 역시 양국으로부터 받아온 피해는 만만치 않으니까. 관동대지진(1923)때 일본에서 자국민들이 학살한 조선인들의 수가 6천이 넘는다고 한다. 뭘 잘못했다고 ... 괜한 민심수습용으로 당시 일본 정부가 조선인들이 폭동을 일으킨다고 소문을 내러 애꿎은 조선인들이 학살되었는가... 전쟁은 역사에 있어서 피해할 수 없는 과정이다. 우리가 전쟁을 일으킨 것도 아닌데 괜한 우리 조상들 고생에, 고생하고... 남의 나라까지 와서 핵폭탄 떨어진 기념관 본다고 해서 무슨 생각이 들었겠는가.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때 무구하게 죽은 일본 백성들에게는 애도를 표하지만, 그렇다고 히로시마라는 동네에 대한 동정심 따위도 없다. 따질려면 미국한테나 따져보시든가. 어쩌면 이 핵폭탄이 히로시마가 아니라 도쿄(東京)나 오사카(大坂)에 떨어졌으면 또 일본은 어떻게 되었겠는가.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보니, 사실 이 곳을 찾았을 때에도 기분이 썩 좋지만은 않았다. 여기가 아마 당시엔 히로시마현 물산진열관, 그리고 이후 산업장려관으로 쓰였다고 한다. 그러니까 박람회용으로 쓰인 곳이었겠지비. 바로 옆에 있는 아이오이 다리(相生橋)가 폭탄투하의 목표물이었다는데, 그나마 반파되었으니 이를 그대로 남겨두어 세계유산까지 등록했으니... 무슨 의미에서든 대단타, 대단해. 분명 여기를 찾아오는 일본인들은 '평화'를 기원하고 또 마음 속 깊이 새겨둘지는 모르겠지만... 글쎄다, 과연 일본이 평화를 최우선시 하는 나라일까, 의문이 생긴다.

1945년 8월 6일 오전 8시 15분에 폭탄이 투여되어

단 1초만에 건물은 붕괴되었다.

당시 히로시마 핵폭탄 투여 목표물이었던

아이오이 다리(相生橋) 전경.

이후 보강공사도 이루어졌다고 한다.

뭐, 경보기 작동한다고 들어가지 말라네.

세계유산(!) 원폭돔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

원폭돔을 뒤로 하고.

어쩌면 인류가 일으킨 '전쟁'으로 인해 폐허가 된 곳을 찾을 때는 좀 더 숙연한 모습을 갖춰야 하겠지만, 왜 같이 갔던 일행들은 이 건물을 배경으로 희희낙락 웃으며 기념사진이나 찍는 곳으로 여길 수 밖에 없었을까. 말했지... 이 곳은 미국과 일본의 관계에 관련된 곳이라고. 흠흠.


이후 평화기념관...인가, 그곳을 따로 찾았는데... 글쎄, 여기 관련된 포스팅 올리다가 반일감정 급상승할까봐-_- 일단 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