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bby/→ Computer

OneNote 첨부화일 삽입 용량 줄이기.

우리팬 2012. 1. 16. 17:58
반응형

OneNote라는 프로그램을 제대로, 정식으로 사용한 지가 5년째이다. MS-Office 2007 버전에서 처음 접한 OneNote는 EverNote나 SpringNote 처럼 웹과의 공유기능이나, 혹은 모바일 사용이 불가했던지라 몇번이고 다른 메모 프로그램으로 갈아타곤 했다. 사실 OUTLOOK도 마찬가지다. 프로그램 자체로는 훌륭하지만, 이 두 프로그램의 치명적인 약점은 그 폐쇄성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하지만 기왕 사용한거, 그리고 프로그램 완성도는 부정할 수 없거니와, 자료가 조금씩 조금씩 축적되어 가면서, 이 프로그램의 저장가치 효율은 나날이 빛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몇일 전 임시로 OneNote의 한 페이지에 임시로 pdf 화일을 삽입한 적이 있다. 퇴근전에 OneNote 화일을 메일로 보내놓고 집에서 다시 불러들이는지라 화일 용량을 신경쓰지 않을 수 없었다. 근데 왠걸... 첨부화일을 삭제했음에도 불구하고, 용량이 변하지가 않는거다. 기본적으로 메일 사용하는 한 섹션의 화일용량은 당시 1.5메가 정도였는데, 첨부화일 때문에 9메까지 부풀려졌다. 삭제했음에도 불구하고.-_-; 이를 어쩔꼬... 하다가 당연히 검색해봤으나, 없더라. 그래서 직접 방법을 찾았다(?). (이짓, 저짓 해봤다는 말이다.)

방법은, 해당 첨부화일을 삽입했던, 그리고 삭제한 그 페이지를 통째로 삭제해야 한다. 물론 내용이 있다면 따로 보관을 해놓고, OneNote 옵션에 가서 '최적화'를 시켜주면 땡이다. 이 간단한 문제를... -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