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南 京

南京의 택시 기본요금, 8元? 9元?

우리팬 2006. 9. 16. 02:58
반응형

택시 기사 좌석 뒷쪽에 붙여진 신문기사의 일부분

현재 내가 있는 南京의 택시 미터기에 나오는 起步价 즉, 기본요금은 8元으로 되어있다. 그러나 실제로 택시요금보다 1元 더 내야하는데, 이유인즉 아니나 다를까 유가상승 때문이다. 근데 나름대로 재미난 것이, 유가상승으로 1元을 올릴 것 같으면 미터기도 같이 바꾸면 될터인데, 미터기는 여전히 8元이고, 실제 돈을 낼 때는 1元을 더 내야하니... 만약 南京에 막 도착한 사람이라면 헷갈릴 수 밖에 없다.

이유는 별거 아니다. 南京 택시의 기본 요금이 7元에서 8元으로 오른지 얼마되지 않아 바로 올릴 수 없다는 정책때문이란다. 그러니까 형식상의 정책 때문에, 형식상으로는 8元이지만 실제로는 1元을 더 내야하며, 6개월 후에나 기본요금이 9元으로 찍힌 미터기를 볼 수 있다는 말이다. 현실과 정책이 제대로 맞물려있지 않은 상황... 할 수 있나, 그러니까 중국이지.-_-+ 나 같은 경우엔 아는 지인들에게 올랐다는 말을 듣고 별 문제없이 9元을 냈는데, 이 택시의 아저씨는 어지간히 많이 싸웠는가보다. 아예 신문기사를 오려다가 붙여놓을 정도니...

내가 처음 南京 땅을 밟았을 때가 02년 10월이고, 기차역에서 내리자마자 택시를 탔는데, 당시 내가 있던 江苏 无锡보다 택시 기본요금이 1元 더 싼 6元이었다. 만 4년만에 3元이나 올랐으니... 흠흠. 사실 기본요금 인상보다 더 무서운 것은 미터당 올라가는 요금이다. 사실 나는 실제로 체감할 정도로 계산을 할 수 없지만, 그래도 체감적으로 생각해볼 때... 그래도 아직 南京의 택시비는 싼 편에 속하다고 생각한다. 적어도 유학생의 입장이라면 생활권 안에서 10元 정도면 어디든지 다 돌아다닐 수 있다. 지금 南京은 여기저기서 고층건물이 하나둘씩 완공되어 가고 있고, 또 은근슬쩍 이런저런 먹거리들의 가격이 인상되어 가고 있다. 上海가 지금 11元인데, 上海 자체가 넓기도 넓지만서도 1元씩 올라가는 속도가 장난이 아니란건 돈을 내보면 알 수 있다. 언젠간 南京도 이렇게 될터이고... 흠흠.

이제까지 中国 생활을 하면서 기본요금이 가장 싼 도시는 얼마전 여행을 갔었던 江西 贵溪였는데, 여긴 3元... 이었다면 중국에서 생활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믿을랑가.-_-+ 시내 어딜가도 기본요금이 이 동네는 유가상승과 택시 기본요금과는 별 상관없나보다. 하긴... 미터기 안 키고 달리는 택시들도 부지기수였응께.


내가 지난 몇년간 중국생활을 하면서 가장 택시비를 많이 썼던 것은 江宁开发区에서 南京 宁海路 南师大 앞까지. 무려 53元이나 나왔다네~
반응형